스마트보안학과는 4차산업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사이버보안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 의사소통능력, 글로벌 능력 등의 기본역량과 사이버공격 사고를 예방/대응 등의 전문 역량을 통해 4차산업 시대의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책임지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모의해킹, 취약점진단, 사물인터넷보안, 디지털포렌식 등 분야에 우수한 교수진과 국내 보안기업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여 공동으로 산업체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을 통해 진로 특성화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최첨단 학과입니다.
스마트보안학과의 교육과정은 사회 미스매치해결을 위해 보안관제, 취약점진단, 모의해킹, 보안개발 및 컨설팅 분야 등 기업 맞춤형 주문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과목의 50% 이상을 실습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전공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 연계 프로젝트 과정과 예약기업 인턴 현장교육 제도 등을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비전체험학기를 통해 취업 대상기업 방문과 국가실무 자격취득을 취한 자격취득 집중학기와 영어집중학기 등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보안학과는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암호학 등의 기본 역량과 모의해킹, 침해사고대응, 보안컨설팅, 디지털포렌식 등 특화된 실무형 교육과정이 운영됩니다. 기본역량부터 실무 역량까지 단계적 학습과정을 통해 사이버보안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와 정보보안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가 있다면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또한, 사이버보안은 개인의 능력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함께 요구함으로써 이러한 기본 소양을 학습합니다.
국가정보보호백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약 1만명 이상의 사이버보안 및 정보보호 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마트보안학과는 미래 디지털 환경의 필수인력이 사이버보안의 실무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대기업에서는 정보보호 인력을 필요로하며,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마트보안학과 전공을 통해 사이버경찰청, 국가정보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권, 대기업, 정보보안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필수인력인 사이버보안 담당자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